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가 사면 오르고 내가 팔면 내리는 주식을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RSI, 거래이동평균선 MTS설정하는 방법), 삼성전자 주가전망 예상
    주식 2021. 4. 19. 14:19
    반응형
    SMALL

    오늘은 내가 사면 오르고 내가 팔면 내리는 주식 고르는 방법(RSI지수 보는 방법, 주가 이동 평균선을 MTS에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내가 사면 내리고 내가 팔면 오르는 주식 시장... 많이 힘드시죠?

    10번 주식투자를 통해 8번을 수익 내더라도 1~2번 투자를 잘못하면 투자로 벌었던 돈을 잃을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 검색만 해보면 RSI에 대해 정말 잘 나와있지만 

    이것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잘 모르실수 있습니다.

    사실 전문적인 용어와 복잡한 적용방법을 나열하게 되면 보는 사람도 재미없고 이해도 안 되니까 적용하기가 힘들겠지요?

    적용을 잘 못하게 되면 아무 쓸모가 없기때문에 제가 투자할 때 RSI지수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식은 30~50%를 버는 것보다 30~50%의 손실을 입지 않도록 적절한 시기에 잘 사셔야 하고 좋은 종목을 투자하여 본인이 회사에 기대한 투자가치가 훼손되지 않을 때까지 믿음과 신뢰를 가지고 투자하시면 승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RSI는 기술적 분석을 하시는 분들이 자주 보시는, 또는 샀다 팔았다는 반복적으로 자주 거래하시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보조지표이지요. 

    저처럼 가치투자와 장기투자를 하시는 분들께도 심적으로 버틸 수 있는 기준점, 단기적으로 과도하게 상승 시 일부 매도, 그리고 추가 매수의 시점을 판단할 때도 정말 좋은 기준이기도 하고요

     

    사전적 용어의 뜻을 알아보면

    RSI(Relative Sterength Index)주가의 상승과 하락의 상대적인 강도입니다

    특정기간(기본값은 14일) 동안 전날의 상승과 하락의 변화량의 평균값을 구한 후 상승한 변화량이 크면 과매수, 하락한 변화량이 크면 과매도 구간으로 판단하는 주식 투자 보조지표입니다. 

     

    먼저 MTS로 설정하는 법을 알아봅시다. 

    삼성증권 RSI설정방법
    KB증권 RSI설정방법 입니다

     

    차트에 RSI를 적용하면 이렇게 설정됩니다. 

    삼성전자의 RSI보조지표 입니다.
    삼성전자의 RSI로 보는 매도, 매수타이밍

    2020년 11월 말부터 1월 말까지 삼성전자는 갓 성전자로 불릴 만큼 눈부시게 상승했습니다.

    특히 21년 1월 8일은 삼성전자 주가가 장중에 96,800원까지 치솟아서

    곧 10만전자가 될 것이라는 희망에 주식을 하지 않았던 직장동료들도 한주 두 주씩 담을 정도였습니다.

    이때의 RSI지수는 82.51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기업가치가 변하지 않았다는 가정하에, 

    최근 5년기준 딱 2번 RSI 70선을 넘긴 적이 있었네요

    16년 8월~ 17년 11월까지 1년 내내 오른 시절에도 RSI는 70~73을 왔다 갔다 할 정도로 한번 상승 구간이 한번 있었고 20년 1월 17일은 RSI가 80을 넘은 적이 없을 정도로 1년 만에 온 과매수 상태였습니다.

    여기서 저만의 노하우는 각 회사마다 매수와 매도에 참고하는 RSI지수가 모두 다릅니다.

    예를 들어서 삼성전자는 70이상 RSI지수가 넘어야 부분 매도 타이밍이지만

    시가 총액이 작은 주식은 조금만 매수 세가 진행되면 바로 70을 넘어버리기 때문에 추가 매수와 매도 지수를 조금 더 여유 있게 75 이상 80 정도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주식을 매수할 때 RSI가 60을 넘으면 되도록 사지 않습니다. 

    저는 매도를 잘하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 정말 좋은 회사의 주가가 조정을 받을 때 조금씩 분할매수하기 때문입니다. 

    단, 상승구간으로 좋은 뉴스와 호재가 예상되고 RSI 60 이하로 떨어진 적이 별로 없을 경우 조금씩 분할매수하기도 합니다. 

    그때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우량주 위주로 투자하니 참고해주세요 

     

    전형적인 중간의 상승구간에서는 RSI를 가지고 매도시기를 판단하면 안 됩니다. 

    상승구간이 얼마나 이어질지, 예상되는 악재를 꾸준히 생각해보고 매도해야 하는 요건을 정해서 그 요건에 도달했을 시 정해진 비중을 정해서 정리하는 습관을 기른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분기 실적 발표 고려 / 반도체 수급상황, 예상 매출 고려해서 회사가 충분히 주가를 상승할 수 있는 호재와 여력이 받쳐주는지를 스스로 판단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삼성전자의 RSI를 기준으로 매도 시기를 판단했다면 

    21년 1월 8일은 삼성전자가 10만 전자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었겠지만 오랜만에 찾아온 과매수 기간이었으니 조금씩 비중을 줄이는 시기였겠지요. 

    -참고로 저는 추가 매수도, 매도도 하지 않았습니다. 추가 행동을 하지 않은 이유는 상승을 이어갈 것이라는 생각하지 않았고

     

    현재 오늘자 기준 57.26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살짝 매수 물량이 더 많은 상태입니다.

    ※ RSI지수는 보조지표입니다. 절대로 투자의 참고사항이지 무조건 저 RSI일 때 매수하시는 기준으로 삼으시면 안 됩니다. 

    1.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고 지속적인 상승인지? 하락이 있다면 회사의 문제가 아닌지?

    2. 상승(호재)이 반영되어 충분한 상승을 한 상태인지? 아직 실적 발표 및 추가 상승여력이 남아있는지?

    3. 하락(악재)이 반영되어 충분한 조정을 받았는지?

    최대한 분석하고 앞으로 주가가 더 올라갈 수 있는지? 더 내려갈 여력이 있는지를 보고 정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 주가 이동 평균선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가 이동 평균선 20일선 60일선이 무슨 뜻인지 아시나요?

    일단 주가 이동 평균선이란?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평일 5일 주식장이 열립니다. 5일 거래일 * 4주(한 달) = 20일 동안 장이 평균적으로 열린다고 생각하면 20일선은 한 달 동안 평균 주가가 평균적으로 형성된 선을 말하며 

    20일 * 3달 =  60일이기 때문에 3개월(1분기)의 60일선은 분기 동안 평균 주가가 평균적으로 형성된 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20일 평균선은 단기 매매 시 , 60일~ 120일 이동평균선은 중장기, 120일 이동 평균선은 장기 이동평균선으로 구분한답니다. 

     

    먼저 MTS로 설정하는 법을 알아봅시다.

    삼성증권 주가이동평균선 설정
    kb증권 주가이동평균선 설정

     

    이동평균선이 나타내는 것은

    이동평균선 위에 주가가 있다면 주식을 사려는 사람이 많은 것이기 때문에 주식 가격이 과열되고 있다는 뜻이며 단기적 고점을 넘을 경우 충분히 조정이 언제든 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셔야 하고요

     

    이동평균선 아래에 주가가 있다면 주식을 파려는 사람이 많은 것이기 때문에 주식을 파려는 사람이 왜 팔고 있는지? 그 이유를 확인해서 얼마만큼의 조정이 예상되는지도 꾸준히 체크하셔야 합니다. 

     

    이동평균선은 과거입니다. 

    그동안 거래량 거래액, 매매대금, 주가를 나타낸 표이지 이렇게 나아갈 것이라고 예측하면 안 됩니다.

    그래서 이동평균선과 차트만 보시고 투자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말 그래도 보조 지표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부실, 뉴스, 신문 등을 보시고 투자 전 확인하셔야 할 사항으로 

    1. 왜 이 기업이 주가가 저평가 OR 고평가 되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신 후 충분히 조정을 받았는지?

     

    참고로 삼성전자의 주가 이동평균선입니다. 20일선, 60일선 모두 닿았습니다.

    물론 기술적 분석으로는 조금씩 우상향 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지만 

    최근 미국과 반도체 관련 회담을 마치고 복귀한 지 며칠 지났습니다. 

    중국과 지정학적으로 가까이 있고 반도체 관련 TSMC처럼 중국과 거래를 하지 않기도 애매한 상황입니다.

    삼성전자 주가전망에 앞서 예상되는 시나리오는 두 가지입니다.

    1. 미국과 중국의 러브콜을 받으며 제 역할과 목소리를 크게 내며 그동안 눌려있던 주가가 슈팅하며 상승하는 것

    2. 미국과 중국의 양쪽 견제를 받으며 수출 및 생산에 차질을 빚으며 반도체 수급 일부를 강대국에 강제 납품하며 주가가 우하향 하는 것

    저는 삼성전자의 주가전망이 1번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삼성전자 주가전망에 대해 지속 우상향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1. 한미 정상회담에 대한 긍정적인 시그널도 계속 나오고 있지요. (미일 회담도 얼마 전에 있었고요)

    2. 삼성전자가 반도체 초격차를 위해 투자계획을 조만간 내놓을 것이며 조만간 미국에 투자계획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미국 입장에서도 강제로 생산물량을 빼앗게 되는 최악의 수를 두지 않아도 되고요. 

    3. 중국의 견제가 있긴 하나 지금 중국 입장에서 일본과 한국에 무역 등의 보복을 한다고 치더라도 삼국의 관광이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타격보다는 반중 체제의 명분을 주고 단합만 유도할 뿐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세계 최고의 투자가들도 막상 오늘 하루~며칠간의 주가가 얼마나 변동할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예측하리라고 자신하는 순간 주식은 투자가 아니라 투기가 됩니다.

    단기투자로 돈을 버는 것은 정말 많은 에너지와 정신적 긴장감을 가져오게 됩니다.

    투자금액이 적던 많던.... 사실 계속 보고 있는다고 해서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는 것은 아닌데 말이죠.

     

    RSI와 주가이동평균선을 토대로 저희 투자 노하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20일선 주가이동평균선 터치시
    60일선 주가이동평균선
    터치시
    RSI 80이상 20% 이상 부분 매도
    상승구간일때 : 15% 부분매도
    분기실적, 증권사 리포트,
    재무재표, 뉴스 등 확인 후 

    +- 5%~10% 비중조절
    RSI 70이상 20% 이하 부분 매도
    상승구간일때 : 10% 부분매도
    RSI 50(중립) 10% 부분 매수
    RSI 30~40 이하 15 ~ 20% 부분 매수

    주식은 심리싸움입니다.

    하루에도 한 가지 종목으로 수십 번 샀다 팔았다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주식의 가격이 매 초마다 바뀌니까요.

    하지만 회사의 기업가치는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이 뜻은 무슨 의미냐 하면 회사의 가치는 쉽게 바뀌지 않는데 내 마음만 쉽게 바뀌는 것이다. 

    회사의 주식 가격에 마음을 빼앗기지 말고 회사가 가진 미래의 성장가치를 꾸준히 찾고 찾아라.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앞으로 지속적으로 우상향 한다는 믿음을 가졌을 때 투자심리가 어떻게 바뀌냐 하면

    조금 떨어지면 저렴하게 추가 매수를 할 수 있다는 안정감을 얻을 수 있으며

    조금 올라가면 은행이자보다 수익률이 좋다는 안도감으로 불필요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되지요.

     

    여러분.... 단기투자(단타매매)는 정말 신중하게 목적을 가지고 해야 합니다. 

    목표는 항상 한 단계 낮게, 많이 버는 것보다 많이 잃지 않는 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반응형
    LIST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