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산 진관사 태극기를 아시나요? 진관사의 유래와 항일운동의 성지인 이유를 알아보고 서울근교 4대명찰의 21년 석가탄신일 준비를 보고왔습니다.여행 2021. 5. 8. 08:30반응형SMALL
북한산 진관사가 항일운동의 성지였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진관사 태극기 항일운동의 태극기가 보관되어 있던 항일운동의 성지, 진관사의 21년 석가탄신일 준비하는 모습을 담아왔습니다.
안녕하세요?
은평구 한옥마을 끝자락에 위치한 진관사, 오늘은 쭈니찌니와 진관사를 다녀왔습니다.
진관사
주소 : 은평구 진관길 73 진관사
전화번호 : 02-359-8410
진관사 앞에 한문화 공영주차장이 완공되었습니다.
원래 자갈이 깔려있는 무료주차장이었지만 번듯하게 개선되고 유료로 바뀌었어요.
한문화 공영주차장은 5분당 100원이예요. 한 시간에 1,200원... 참고하세요~ ^^
진관사 내부에도 신도 주차장이 있어요. 금요일이었는데 80% 이상 주차되어있었답니다.
진관사는 대한불교 조계종이예요. 서울 근교 4대 명찰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사찰입니다.
진관사의 유래는 여러 설이 있지만 『고려사』, 『여암 전서』 등에 따르면 진관사는 신혈사의 후신으로 1010년 고려 현종이 대량원군 시절에 왕위 계승 과정에서 죽을 고비를 넘기게 도와준 진관 대사를 위해서 창건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고 합니다.
진관사 입구를 들어가면
삼각산 진관사라고 적혀있는 첫 번째 문이 보입니다.
삼각산은 북한산의 옛 이름이라고 하네요.
진관사로 진입하는 길을 『백초 월길』이라고 부른답니다.
백초월 스님께서 숨겨놓은 것으로 추정되는 진관사 태극기가 2009년 5월 26일 오전 9시경 칠성각 해체 복원작업 중에 발견되었답니다.
벽에서 한지로 둘둘 말아 예사롭지 않은 뭉치가 나왔는데 그 속에서 80cm x 70cm 크기의 대형 태극기와 차곡차곡 접어놓은 독립신문 등의 희귀 자료들이 발견되었답니다.
3.1 운동 당시 독립단체가 사용한 태극기로 추정되며, 현재의 국기와 비교하면 리(離)와 감(坎)의 위치가 바뀐 형태로 이는 1942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국무위원회가 제정한 국기 양식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태극기와 자료들은 진관사 백초월스님께서 일경의 감시를 피해 칠성각에 숨겨놓은 것으로 추정되며 칠성각에서 발견된 17종의 유물은 국내에서 최초로 발견된 귀중한 사료들이 대거 포함되어 등록문화재 458호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35년간의 국권 피탈 강점기 기간 중에도 일장기에 먹으로 덧그린 진관사 태극기..
진관사 태극기는 일장기의 붉은 원만 도려내여 흰 광목천에 덧붙여 박음질을 하고 다시 푸른 염료로 물들여 태극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항일과 극일의 의미를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비록 왼쪽 귀퉁이가 불에 타 약간 훼손되었지만 불굴의 항일 정신을 담아낸 유일한 태극기라고 하네요.
진관사 입구에는 우측에 계곡이 있어요.
계곡물이 졸졸 흐르고 공기도 시원해지는 저의 힐링 장소이기도 하지요.
흐르는 계곡물을 따라 걷고 있노라니 청둥오리 한쌍이 계곡에서 수영을 하고 있네요.
계곡물을 따라서 올라가면 크고 곧게 자란 나무들과 작은 5층 석탑이 보입니다.
따로 나무와 탑의 이름은 보이지 않지만 동전들과 작은 돌탑이 주변에 쌓아져 있어서
이곳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기도하고 가셨구나~라는 생각에 경건해집니다.
제가 방문한 5월 7일에는 석가탄신일 준비가 한창이었어요
단상도 만들고 연꽃으로 아름답게 달아놓은 장식들에 아이들이 이쁘다고 연발했답니다.
대웅전 : 부처님을 모신 사찰의 가장 중심이 되는 건물
명부전 : 지장보살을 모시는 전각
진관사 절 내부구조예요.
나가원 : 스님들이 생활하시는 곳
향적당 : 사찰음식을 체험할 수 있는 곳, 산사음식 연구소도 있다고 합니다.
나한전 : 부처님의 수제자 16명의 제자들을 석가와 미륵불 좌우측으로 모신 곳
나한전 내부는 사진으로 담지 않았지만 16명의 나한 제자들이 모두 원형 그대로 보관 중인 곳이 별로 없다고 합니다.
16명의 나한 제자들을 구경하러 오세요~
나한전에서는 간절히 소원하면 한 가지 소원은 반드시 들어준다는 곳이에요.
저와 쭈니찌니는 들어가서 절도하고 간절하게 바라는 소원을 빌고 왔답니다.
나한전 바로 앞에는 칠성각이 있어요
바로 진관사 태극기가 발견된 곳이지요
동정각 : 작은 종이 있는 건물이에요.
비록 종은 안쪽에 보관되어 있지만 계단 좌측에 작은 부처상 너무 귀여웠어요.
보현원 뒤편으로 작은 동산이 있어요. 동산에는 커다란 소나무가 길쭉길쭉 자라서 위용을 뽐내고 있어요.
스크롤해서 크기 보면 아시겠지만 핸드폰 카메라로 한 번에 안담길 정도로 정말 키가 큽니다~
내려오면서 다시 한번 쭈니찌니와 인사드리고~ 방문을 마쳤답니다.
진관사의 석가탄신일 준비 어떠셨나요? 저는 석가탄신일에 진관사에 아이들과 다시한번 와보고 싶어요~
여러분들도 한번 오셔서 진관사 내부로 들러보시고 시원한 계곡 바람과 냇가에서 힐링하다가 가세요~
자녀들과 함께 진관사의 항일운동의 역사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만 모두들 즐거운 연휴되세요~ 모두의 가정에 건강을 기원합니다.
반응형LIST'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주 프로방스마을 한가한 가족나들이 후기(류재은베이커리, 카페 쿠쿠오나) (2) 2021.05.14 제주도 관광지 자유이용권 현장결제하지마세요 최대 32% 저렴하게 구입하는법을 알려드립니다.!! 제주관광지 자유이용권 소셜구매 VS 현장결제 VS V-PASS 예약 누가 더 저렴한지 비교해봤습니다. (0) 2021.05.13 펀시티(FUN CITY) 스타필드 고양점 게임랜드 방문 후기 (0) 2021.05.07 강릉 정동진 가족여행, 당일치기 가볼만한곳(정동진 해변, 시간박물관, 레일바이크 방문후기) (4) 2021.05.01 강원도 양양 아이들과 함께하는 가족여행 1박 코스(양양 서피비치. 하조대. 휴휴암) 추천해요. (2) 2021.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