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가 마이크로소프트에 투자하는 이유? MSFT에 장기투자 한 결과, 그리고 지금 투자하면 안되는 이유.주식 2021. 4. 24. 02:52반응형SMALL
내가 마이크로소프트에 투자하는 이유? MSFT에 2년 동안 존버 한 결과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마이크로소프트 회사를 어떤 회사라고 생각하시나요?
기부왕 빌 게이츠? 아니면 윈도즈 제작회사? XBOX 만드는 회사? 제가 2018년 10월에 처음 마이크로 소프트사에 투자할 당시 저는 전문적인 지식이 없었습니다.
그냥 막연하게 '윈도즈를 대체할 수 있는 운영체제는 없겠다. ' 윈도우즈 7에서 10으로 무상 업그레이드를 지원해주는 마이크로 소프트의 업그레이드 판매 전략을 보며 저는 역시 빌 게이츠. 회장. 멋지다.라는 막연한 생각을 하며 앞으로 10년은 거뜬하게 성장할 회사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는 2014년 CEO로 취임 이후
120만 달러의 연봉을 8400만 달러까지 수직 상승시키며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뽐냈습니다.
- 9인치 이하 태블릿에서 윈도우즈 운영체제 무료 제공(저가형 태블릿의 전체적인 원가절감을 도와 보급에 앞장섰지요)
- MS 오피스 365의 구독형 서비스 및 교직원 구매 시 학생 무료 제공 등의 서비스 지원 등
세계 최고 수준의 ceo연봉을 받고 있음에도 마이크로소프트 주가에 기여한 공으로 보면 충분하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투자 이후에 공부를 하면 할수록 마이크로소프트는 정말 좋은 회사입니다.
1. 데스크톱 시장에서의 윈도우즈, MS OFFICE 판매
- 판매 전략이 아닌 구독 전략을 통해 다양한 계층에서의 사용자 추가 예상
불법 다운로드 사용자를 음지에서 양지로 끌어올리는데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2. 미국 클라우드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1위는 아마존)
- 자율주행 시대에 막강한 데이터 클라우드 생태계 제공 및 데이터 처리를 통해 다양한 기업에서의 러브콜
3. 게임 시장에서 플레이스테이션을 견제할 유일한 대항마
- XBOX360~ 시리즈 X까지 조금씩 점유율을 높이며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을 견제하고 있습니다.
- 물론 플스에 비해 XBOX가 존재감이 없다는 이야기도 종종 들리곤 합니다만...
최근 1년간 주가를 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가 코로나가 처음 발생했던 20년 3월에도 20% 정도 하락했다가
다시 천천히 상승해서 2년 조금 넘은 시점에 250달러를 훌쩍 넘어 270달러까지 천천히 올라가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과 매출은 분기마다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1년 동안의 주가 성장률도 50%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최근 3년간 주가 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저는 18년 10월에 약 110달러 정도에 담아놓고 그 이후로 꾸준히 추가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처음 투자금액에 3년 만에 약 150% 가까이 수익률이 나고 있습니다.
저는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지속적으로 여유자금이 있을 때마다 투자하고 있는데
제가 마이크로소프트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이유는
1.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 예측(꾸준한 사업개발, 적극적인 우량기업 인수)
- 아직까지 윈도즈만 1년마다 만들고 있었다면 아마 완성도와 기업의 독점 등에서 자유롭지 못했겠지만 마소는 다양한 사업을 시행하며 점차 영향력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 인터넷 서비스, 비디오 게임, pc하드웨어 및 액세서리 등의 사업영역은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2. 경쟁회사의 부재라고 볼 정도로 독점사업의 보유
-애저(Azure)는 인공지능,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사물인터넷 등에서 장차 4차 산업혁명의 한 축을 담당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는 전기차 시장에 생산업체로 뛰어들지 않고 자율주행 개발에 필요한 클라우드를 제공한다고 선언함으로써 자신들이 잘할 수 있는 전문분야에서의 점유율 확대와 다양한 기업에게 인프라를 구축해 준다는 명분까지 갖추어 더욱더 인프라+소프트웨어 판매까지 이용하도록 만드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3. 성장주임에도 꾸준한 배당금 지급
- 시가총액 미국 시장 2등, 2천200조 이상의 시총을 보유함에도 0.62% 가까운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정말 우리나라의 삼성전자처럼 묵직하게 적금 넣는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올라가서 답답하다고 생각될 때도 있습니다.
주식하시는 분들이 삼성전자,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세 주식 보면 답답하다고 하기도 합니다.
올라가는 거 보면 답답하고 계속 횡보를 해서 재미없다고.... 애플이나 삼성, 마이크로소프트 투자할 거면 주식 공부 왜 하냐고...
새로운 종목을 발굴해 내는 재미가 더 크지 않냐고...
제가 이런 대형주를 좋아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1. 하락장에서 잘 버텨준다.
- 많이 하락해도 4~5%, 연속으로 떨어지는 일 없이 빠르게 회복하여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모습
2. 기업성과, 영업이익률이 좋아서 손해보고 장사하는 일이 적다.
- 전 세계 우수한 인재들이 가고 싶어 하는 회사, 마케팅 전략으로 매년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3. 전 세계적인 글로벌 회사라 특정 국가와의 마찰(불매운동 등) 별다른 타격 없이 매출을 내고 있다.
- 아마 세계 어느 나라도 윈도즈가 깔려 있지 않는 상태로 생산성을 내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불매운동을 할 수가 없겠지요?
하지만 1년, 3년, 10년간의 주가 변동폭을 보신다면 횡보한 적은 있어도 우하향하지 않고 점점 성장하는 기업이라 더욱더 믿음이 갑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투자성과와 배당금 현황입니다.
18년 10월 천만 원 투자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추가 투자금을 포함하여 1283만 원 수익 중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배당금도 줍니다.
저는 104주를 보유하고 있는데 올 3월 12일에 약 50달러의 배당금(세금 포함)을 받았습니다.
그럼 지금 투자해도 되나요? / 아닙니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그 흔한 20일 주가 평균 이동선도 내려오지 않고 조용히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RSI는 4월 24일 기준 74를 넘었고 과매수 상태에 진입했습니다.
다음 주 실적 발표 이후 다시 조정을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실적 발표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냥 매수하시면 매수하자마자 조정을 받을 확률이 있기 때문에 섣불리 투자하시면 안 됩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으며 적금처럼 꾸준히 투자하면 반드시 결실을 맺을 기업 중 하나입니다.
이런 주식은 단기투자의 관점으로 보시면 정말 재미없는 기업이지만 묵혀두면 반드시 묵묵히 제 역할을 다 할 것입니다.
오늘은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제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여러분들 모두 현명한 투자, 성공적인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그날까지 응원하겠습니다.
제 글은 절대 투자 종목 추천이나 투자권유가 아닙니다.
제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종목에 대한 정보의 공유라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투자는 무엇보다도 신중해야 합니다. 이 세상에 잃어도 되는 돈은 없기 때문입니다.
반응형LIST'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주식 실적발표 시즌, 5월 주가전망과 하락장에서 버티는 종목(SPY ETF) (0) 2021.04.27 내가 보유한 종목이 떨어질때 손절 or 추가매수 해야할지 고민이신가요? (0) 2021.04.27 AAPL 투자 이유, 21년 4월 애플 신제품 이벤트 정리(아이맥 신형, 아이패드프로, AIR TAG, APPLE TV) (2) 2021.04.22 4월 3주차 국내, 해외주식 계좌 수익인증 및 투자적격여부 판단 (3) 2021.04.20 내가 사면 오르고 내가 팔면 내리는 주식을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RSI, 거래이동평균선 MTS설정하는 방법), 삼성전자 주가전망 예상 (8) 2021.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