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의 최고의 실적에도 주가는 박스권? 계속 투자해야 하는 이유?주식 2021. 5. 6. 11:47반응형SMALL
삼성전자가 1분기 실적 발표 삼성전자의 최고의 실적에도 주가는 박스권? 계속 투자해야 하나? 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삼성전자의 1분기 매출이 65조 원을 넘었습니다. 이는 반도체 호황이었던 2018년 이후 다시 최고점 갱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입니다.
영업이익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면
그동안 반도체로만 돈을 버는 회사인 줄 알았지만 점차 스마트폰 비중도 커져서 반도체를 위협할 정도로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과 인도와의 마찰로 인해 인도시장의 저가형 핸드폰 매출이 많이 늘기도 했고
안드로이드 휴대폰 내 중국산 휴대폰의 약세에 따른 반사 이익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로만 4조 6 천억 가까이 벌었다고 하니 대단합니다. 역시 삼성!!
반도체는 영업이익이 작년에 비해 줄었는데 그 이유를 보자면
1. 텍사스 오스틴 공장 셧다운으로 4천억 가까이 손실
2. 낸드플래시 가격 하락
3. 신규 공장 투자에 따른 자금 분산.
이러한 호재와 악재 사이에서 삼성전자의 주가는 올해 1월부터 계속 횡보하고 있습니다 ㅠㅠ
최근 반도체 슈퍼호황임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가 횡보한 까닭에 대해서 제 생각을 정리해 보자면
1. 20년 11월~ 12월까지 두 달간의 상승 폭이 컸습니다.
코로나 이후 빠른 경제회복이 그 원인이라 하더라도 삼성전자가 5만 원대에서 8만 원대까지 솟는데 1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25%를 견인해 주는 단일종목이라 상승하게 된다면 코스피도 2,400대는 무난하게 뚫을 것 같은데 말이죠...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상승폭이 너무 가파르게 된다면 반드시 과열되게 되며 과열되는 종목은 조정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작년 한 해에만 40% 넘게 상승했는데 올해도 40% 넘게 상승을 바란다면....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고 계신 게 맞습니다. 물론 오르고 나서 팔면 되지 않느냐?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그런 게 반복된다면 투자 멘털이 흔들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신다면 천천히 안 내려가고 오르는 게 제일 낫다고 생각합니다.
2. 제도적인 악재도 많습니다.
가) 국민연금은 우리 국민의 연금보장을 위한 안전성 확보 측면에서 5개월 내내 팔았지요.... 네.. 엄청 팔았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상승하는데 찬물을 몇 달간 껴얹었지요. 뭐 우리 연금 지킨다는데 어쩌겠습니까? ㅠㅠ
나) 5월 공매도 재개,..... 정말 속상한 일입니다. 지금 현재 바이오주, 실적 없이 기대감으로 올랐던 주식들이 엄청난 공매도 세력에 의해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주주님들 힘내세요.
3. 회사가 직면해야 하는 부담도 큽니다.
가) 오스틴 공장의 공장 가동 제한으로 인한 단기적 손실은 4천억... 사내 단기 유동성 현금만 130조 넘게 쌓아놓은 삼성전자에게 크게 부담이 되지 않는 금액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장에서 반도체가 생산이 되지 않는다면 스마트폰이 영업이익의 50%를 전담하고 있는 이 상황에서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로 인해 자사의 스마트폰 생산체계에도 지장을 줄뿐더러 장기적으로는 회사에 지속적으로 악재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나) 회사가 돈을 많이 벌어 현금성 자산이 130조가 되니 회사의 ROE는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ROE(자기 자본 이익률) : 자본의 운영에 따른 이익률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알려주는 지표, 자기 자본이 적은 사람이 돈을 많이 벌면 ROE가 좋아지겠지요?
4. 기존 경쟁자는 너무 강해지고 있고 새로운 경쟁자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가) TSMC가 올해 설비투자액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파운드리 시장에서 경쟁자가 이렇게 투자하게 된다면 장차 3~5년 후엔 기술격차가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 최고의 고객인 인텔도 스스로 반도체 생산을 재개하겠다고 선언, 게다가 아마존, 구글, MS, 퀄컴, 애플 등의 자국 회사들을 빼앗아 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다) SK하이닉스도 8인치 파운드리에 집중, 투자를 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라)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반도체, 배터리 공급망 검토를 지시했지요. 6월쯤 운명을 가를 제제 안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우리 대통령이 올 21일 방미 예정이니 좋은 결과가 나오길 기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 계속 투자해야 하나? 에 대한 투자 전망을 예측해 보자면, 저는 투자를 지속하고자 합니다.
1. 삼성전자는 경기민감주입니다. 경기에 따라 주가가 민감하게 반응하지요. 앞으로 코로나 백신을 맞고 다시 경제가 호황이 된다면 삼성전자의 반도체, 휴대폰 등은 타격을 입지 않고 잘 팔릴 것입니다. 게다가 삼성전자는 연 3.5%의 고배당을 주는 회사입니다. 회사 주가가 떨어지면 배당률이 4~5%가량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은행이자보다 높은데 지속 투자해야 할 이유가 충분합니다. 왜냐면 몇 년 안에 10 만전자가 되어 있을 거라 전 의심하지 않으니까요.
2. 2~3분기의 반도체 실적이 호황일 것으로 예측합니다. 앞으로 2년 이상 반도체 예약이 마무리될 정도로 반도체는 잘 팔리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투자도 지속되고 있고요. 세계 최강 TSMC도 물론 너무 강력한 상대긴 하지만 우리도 미국 내에서 막강한 고객 유지 및 계약도 진행 중이니 6월 미국 반도체 발표에 따른 투자 지속 여부를 판단하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이 자국 회사의 이익을 위해 삼성전자의 이익을 줄이는 정책을 발표한다면 저는 삼성전자의 투자 가치와 펀더멘털을 다시 한번 조정할 예정입니다.
3. 삼성전자는 성장주다.?
삼성전자는 아직도 가치주이기도 하면서 성장주로 분류됩니다. 아직 반도체 시장이 무궁무진한 데다가 1위인 TSMC와의 격차도 나기 때문에 앞으로 성장성도 더 있다고 확신합니다.
반응형LIST'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떠오르는 방산기대주 한화시스템의 투자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2021.05.15 한화시스템의 유상증자일정(유상증자 이유, 일정, 신주발행이란?) 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합니다. (0) 2021.05.12 암호화폐(알트코인)를 하면 돈을 벌수 없는 세가지 이유(지금 당장 탈출(매도)해야 하는 이유) (0) 2021.04.28 미국주식 실적발표 시즌, 5월 주가전망과 하락장에서 버티는 종목(SPY ETF) (0) 2021.04.27 내가 보유한 종목이 떨어질때 손절 or 추가매수 해야할지 고민이신가요? (0) 2021.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