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화시스템의 유상증자일정(유상증자 이유, 일정, 신주발행이란?) 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합니다.
    주식 2021. 5. 12. 00:10
    반응형
    SMALL

    한화시스템의 유상증자 일정과 유상증자 이유, 신주발행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한화시스템 유상증자의 일정

    안녕하세요? 이글을 읽고 계신분들은 한화시스템 주주분들이시거나 한화시스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겠지요?

    한화이글스 팬분들이라면 죄송합니다.

    저도 한화입니다. 5.9(토) 경기 보신분들이라면.... 아쉽습니다. 다음엔 더 잘하겠지요.

    저도 이렇게 보살이 되어갑니다. 

    한화야 힘을내~~~~

     

    1) 한화시스템의 유상증자란?

       회사에 돈이 부족해서 부족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는 행위입니다. 

       회사가 부족한 돈을 채우는 방식은 3가지가 있습니다. 

       가)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것 : 은행에서 이자를 내고 이자를 빌리는 방식

            회사들의 빌리는 금액은 소량이 아니라 수십~수조원까지도 되기때문에 이자로 내는돈때문에 기업이 부도가 나기도 합니다. 

       나) 채권을 발행하여 판매 : 특정날짜에 정한 액수의 돈을 돌려주겠다고 약속을 증서로 남기고 돈을 빌려오는것

            채권을 발행하면 채권투자자들에게 이자를 꼬박꼬박 돌려주며 회사가 내는 이자도 영업비용으로 간주되어 여러가지 비용측면에서 대출보다 유리하지만 채권투자자들이 유리한 위치에 있기때문에 고 이율의 이자를 내야할 수도 있으며 작은기업의 채권은 잘 사주지 않기때문에 작은기업들은 선호하지 않습니다. 

       다) 자본금을 확보(유상증자)

           회사가 부족한 금액만큼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여 기존의 주주들 우선 저렴하게 팔고 증자가 잘 이루어 진다면 은행이나 채권을 발행할 필요가 없이 이자를 낼 필요도 없이 회사 몸집을 키울 수 있는 방식입니다.

    자본금의 상환의무가 없기때문에 중기~장기간 필요한 사업자금이나 연구개발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하기도 하지요. 돈을 벌지 못하는 기업이 증자로 보충해서 건전성을 유지한다면 사실 외부에서는 알아채기 힘듭니다. 

     

    2) 한화시스템이 유상증자로 얻는 돈(1조 2천억)과 이 돈으로 뭘 할것인지?

     한화시스템에서 발표한 모집금액은 1조 2천억원으로 시설자금으로 -1,100억원, 운영자금 -3,900억원,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으로 약 -7,000억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다른 회사의 주식을 7,000억원이나 사기 위해서라니? 

    뭐 지분투자와 인수를 위해서 7천억 이나 투자한다니... 대단하네요. 

      제가 유상증자의 악재속에서도 단 1주도 한화시스템을 팔지 않은 이유가 이겁니다.

     경영실수나 악재로 유상증자를 했다면 바로 매도했을것입니다. 하지만 신기술 연구, 우수한 기술을 가진 업체와의 협력, 기술공동개발, 지분투자와 인수를 통한 시너지 효과기대등으로 발전가능성이 유망한 기업이라 아직 펀더멘털은 이상없습니다. 

     

    3) 한화시스템의 유상증자 일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먼저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 5월 13일 ~ 5월 20일 신주인수권 증서 상장 및 거래를 시작

       HTS나 MTS로 각 증권사 홈페이지나 어플을 통해서 신규발행되는 주식을 살수 있는 권리를 살수 있게 됩니다. 

       5월 10일 기준 17,950원이고 이 권리를 사게 되면 1주당 15,250원에 한화시스템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얻게 되는 것이지요. 

       17,250원 - 15,250원 = 2,700원 이기때문에 5월 13일 주식의 액수를 잘 따져보셔서 너무 비싼가격에 사지 않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또한 자신의  4월 22일까지 보유하고 있던 주식수의 20%까지 추가 청약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나) 6월 1일 신주발행가액 확정 및 공고  

      현재까지 공시된 신주발행가액은 15,250원 입니다. 주가의 변동폭이 크지 않다면 15,250원에 주식을 취득할 수 있고 이때 발행가액이 확정되게 됩니다. 

     

        다) 6월 3일 ~ 6월 4일 구 주주 청약

      신주인수권 증서를 팔지 않고 가지고 있던 주주들은 이때 청약을 해서 주식을 살 수 있게 됩니다.

     

        라) 6월 8일 ~ 9일 일반공모청약

      기존 주주들과 우리사주조합원들의 모두 배정을 마치게 된다면 나머지 잔여량이 나오게 되며 물량이 없거나 매우 적을 수 있습니다.  

    현재의 주가가 아닌 15,250원에 일반인들도 공모주를 살 수 있는 기간입니다. 통상 이때 일반공모청약이 대거 나오게 된다면 기존 주주들이 안사주었다는 이야기도 될수 있기때문에 엄청난 악재가 되기도 합니다. 
    (설마 그렇게 되지는 않겠지요?)

        마) 6월 11일 주금 납입 / 환불 / 배정공고

      한화시스템 주식을 추가로 살 돈을 증권회사의 계좌에 넣어놓아야 하는 일자 입니다. 

      내가 만약 100주를 사기로 했다면 15,250 * 100주 152만5천원을 증권사 예수금으로 넣어놓기만 하면 됩니다. 장 종료 후 증권사에서 알아서 빼갑니다. 

     

         바) 6월 23일 신주상장

     6월 23일 09:00 국내 주식장이 시작되면 들어가 있습니다. 그때 정리하셔도 되고 아니면 더 계속 가지고 계셔도 됩니다. 

     

    한번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보유중인 한화시스템 입니다.  862주 입니다. 

    1) 862*0.58 = 499.96 이므로 저는 499주를 추가로 15,250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얻어놓은 상태입니다. 

    2) 저는 5월 13일부터 20일까지 한화시스템R 이라고 신주인수권을 팔기 시작한다면 적정한 가격선(예로 2,700원 미만에서 최대한 추가로 사놓을 예정입니다. 

    3) 혹시나 이 기간중에 매수를 하지 못했다면 6월 3일부터 4일까지 구 주주 청약기간을 통해 매수할예정입니다.

    4) 6월 11일까지  (499주+ 신주인수권 추가구매 주식수) * 15,250원 만큼 추가로 금액을 증권 통장에 넣어놓을겁니다. 

       499*15,250원 = 7,609,750원이나 되네요. 신주인수권도 살 예정이니 넉넉하게 8백만원정도 넣어놓을 생각입니다. 

    5) 6월 11일~22일까지 변화되는 주가를 잘 보면서 회사의 악재나 호재가 있는지 잘 볼껍니다.

    6) 6월 23일 아침 장이 열리게 되면 주식계좌에 정확하게 신주가 배정되었는지 확인하면 끝~ 입니다. 

     

    일정은 잘 참고하셔서 6월 23일 최종 신주배정완료까지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모두들 성공적인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LIST
Designed by Tistory.